본문 바로가기
정보

내집 마련,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 정보 얻는 곳

by 세상의통찰 2022. 2. 13.
반응형

 

부동산-투자-이미지
부동산 투자 정보 얻는 곳

 

 

사회 초년생에게 부동산은 아무래도 어려운 주제입니다.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목돈이 필요한데, 목돈을 마련하는데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떄문입니다. (목돈을 빨리 모으자고 코인/주식을 하는데 역시나 원금 손실이 나면 목돈 마련이 더 오래 걸린다는...) 하지만 부동산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취득해야만 하는 자산이기에 오늘은 부동산에 대한 기초 상식, 나의 집은 어디에 사야하고 어떻게 부동산에 투자 해야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을 사는데 있어서 고려할 점

 

내가 살아갈 실수요 부동산을 고르는 데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우량 지역이냐 아니냐 입니다. 우량 지역이라 함은 단순히 국가에서 지정한 과열 지구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열 지구 외에도 거주에 있어서 유용한 인프라가 골고루 갖추어진 곳 혹은 앞으로 갖추어 질 곳을 우량 지역이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생각하는 동네가 깨끗하고 선량한 이웃 주민들이 존재하며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공원과 학교가 있고 편의 시설과 문화 시설을 갖춘 곳이 우량 지역이겠죠.

 

 

이러한 우량 지역은 부동산 하락기에도 가격 하락폭이 비우량 지역에 비해 낮고, 상승기에는 폭발적인 상승합니다. 그렇기에 특히 내 집 마련이라면 반드시 우량 지역을 매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에서 우량주를 사라는 것과 같네요.) 오랜 기간 거주하면서 가격 변동에 대한 투자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놓치는 부분이지만 거주 목적의 부동산 역시 언젠가는 처분해야 하는 자산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물론 우량 지역은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 곳은 우량 지역이 아니기에 부동산 하락기에 취약하며 상승기에 혜택도 보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즉 우리는 울며 겨자먹기로 비싼 부동산을 향해 나아가야만 합니다.

 

 


 

투자 목적의 부동산

 

실수요자라면 주택이 되었든 수익성 부동산이 되었든 토지가 되었든 무조건 좋은 입지를 자랑하는 우량지역에 입지하고 있는 부동산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반면 투자 목적의 부동산이라면 함께 고려해야만 하는 변수 들이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대출금리, 기준금리, 부동산 규제 강화 여부, 지가변동률, 건축허가 창꽁물량, 아파트 입주물량, 아파트 전세가격 지수와 매매가격 지수 추이, 경매낙찰가율, 상가임대가격추이, 상가 공실률 추이 등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많은데요. 단, 주의할 점은 이런 변수들이 긍정적인 신호를 보일 때가 구입 시점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경우 즉, 현재 부동산 시장 상태가 좋지 않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이는 때가 매수 시점을 고민해야 하는 적정 시점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황금률은 모두가 팔기를 원할 때 사고 모두가 사기를 원할 때 파는 것입니다. 이는 주식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이기에 우리는 투자의 근본이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마찬가지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 정보 얻는 곳

 

부동산 투자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부동산 관련 정보는 "KB 국민은행이나 한국감정원" 홈페이지에서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한국 감정원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상당한데, 투자에 앞서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라 생각합니다. 2008년도 부터 서울 / 경기 / 부산 등 주요 도시 집 값 추이에 대한 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거의 집 값 움직임 추이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방식을 퀀트 투자 방식이라고 합니다. 퀀트 투자 방식으로 부동산을 풀어낸 책이 하나 있는데 바로 "부동산 투자 인공지능이 답이다" 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고 조만간 이에 대한 리뷰 글을 남겨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책 이미지
책 이미지

 

 

그 외에도 "부동산 청약은 한국부동산원 청약 Home, 부동산 경매, 공매 정보는 온디브, 대한민국법원 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동산 공매란 ; 국세징수법에 의한 압류재산을 환가하거나 형사소송법에 있어서 압수물 중 보관하기 곤란한 물건을 매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적으로 부동산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주는 부동산 포털 사이트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부동산114 / 닥터 아파트 / 부동산써브 / 조인스랜드 부동산

 

모두 네이버에 검색하셔서 한번쯤 들어가봐 공부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상 부동산에 대한 기초 상식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모두들 힘든 시기 잘 이겨 내시고 멋진 부동산 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