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암호화폐 PoS와 PoW란 무엇인가 - 작업 증명 방식

by 세상의통찰 2022. 3. 20.
반응형

 

암호 화폐의 기초가 되는 증명 방식에 대한 글입니다. 증명 방식이란 사실상 암호 화폐의 존재의 이유가 되며 암호 화폐를 블록 체인 기술의 보상이 되는 개념이기에 블록 체인과 암호 화폐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증명 방식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기초-대표-이미지
대문이미지

 


블록 체인 기술와 암호 화폐

 

블록 체인 기술은 개인 간의 거래를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개인 간의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신용의 문제 인데요. 현재의 시스템은 이러한 신용의 문제를 중앙 집권화된 은행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 왔습니다. 간략히 은행은 돈에 대하여 예금과 대출을 관리하며 신용을 형성해 왔는데요.

 

이러한 중앙 집권적인 시스템은 거버넌스에 의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존 금융 시스템에 대한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과 불안은 2008년 리먼 사태 때 극에 달하게 되는데, 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집에서 쫓겨 났지만 이러한 문제를 만든 월가의 사람들은 보너스를 받는 모순적인 모습을 보며 익명의 사토시가 비트코인이라는 블록체인 기술의 암호 화폐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술이 개인 간 거래에서의 신용을 어떻게 만들어준다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다수의 검증자가 개인 간의 거래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방식입니다. 개인 간의 거래에 있어서 당사자가 아닌 다수의 검증자들이 검증을 해준다면, 해당 거래는 명확하게 신용을 지니게 됩니다. 그렇기에 블록체인 기술에서는 검증자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증자들은 공짜로 검증을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검증이라는 작업에 대한 합당한 보상이 따르는데, 이 것이 바로 우리가 쉽게 이야기하는 암호 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호 화폐의 증명 방식

 

이제 블록 체인 기술과 암호 화폐에 대한 관계에 대하여 간략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증명에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데, 지금부터 증명 방식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업 증명 방식 (Proof of Work : PoW)

작업 증명 방식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비트 코인이 채택한 방식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해온 비트 코인이기에 수 없이 많은 해킹 공격이 있었지만, 단 한번의 해킹 사건 없이 보안성을 인정 받은 증명 방식이기도 합니다. 작업 증명 방식의 원리는 단순합니다. 하나의 암호를 주고 암호를 가장 먼저 풀어낸 사람이 작업 증명에 참여하는 것이죠. 작업 증명에 참여한 사람은 보상인 비트 코인을 받게 되고 이러한 방식을 마이닝(채굴) 하다라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작업 증명 방식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암호를 가장 먼저 풀어 낸 사람이 작업 증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이 방식은 불가분하게도 엄청난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게 합니다. 컴퓨팅 파워(해쉬 파워) 가 강력한 사람이 많은 문제를 풀어내고 더 많은 보상을 얻어갈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 방식은 전력 소모가 심하고 이산화탄소 배출하여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컴퓨터 돌리는데 뭐 얼마나 많은 전기를 사용하느냐 싶겠지만, 실제 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사용되는 전기량을 알아보신다면 엄청난 수준이기는 합니다. 

 


 

2. 지분 증명 방식 (Proof of Stake : PoS)

다음 방식은 지분 증명 방식입니다. 지분 증명 방식에서의 해시 파워 (작업 증명에서의 컴퓨팅 파워)는 얼마나 많은 거버넌스 코인 (코인 메인넷에서 사용되는 코인) 을 보유하고 있느냐에서 결정됩니다. 즉 코인을 더 많이 가진 사람이 증명에 기여할 수 있게 되고 보상을 받는 방식 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돈이 많은 사람이 유리한 방식이라, 부의 격차가 벌어지고 민주적이지 않은 불공정 경제 모델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방식을 넘어 DPoS 라는 위임 지분 증명 방식이 채택 되기도 하는데요. 자본이 조금 있는 사람도 본인의 코인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보상을 나눠 가지는 개념으로 민주적인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분 증명 방식은 컴퓨팅 파워가 필요 없기에 친환경적이라는 장점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작업 증명 방식은 채굴자들이 단순히 보상을 위해  기계를 돌리는 작업장이였다면 지분 증명 방식은 본인의 자산이 투여 되기에 생태계에 대한 코인 보유자(홀더) 들의 충성도 또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상 블록 체인과 지분 증명 방식에 대한 짧은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