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투자 철학, 투자 명언 (워랜 버핏, 앙드레 코스톨라니)

by 세상의통찰 2022. 2. 9.
728x90

 

주식 투자에 있어서 마인드는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 대세 상승장이라 무엇을 사든 돈을 벌 수 있는 장을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주식 시장은 횡보하며 이러한 횡보 혹은 하락기에 제대로 된 주식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는 것은 매우 큰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몇가지 철학들과 투자 명언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철학과 명언


워랜 버핏의 투자 철학 살펴보기

워랜버핏은 가치 투자가로써 그의 첫번째 원칙은 절대로 잃지 마라입니다. 또한 두 번째 법칙은 첫 번째 법칙을 절대 잊지 마라라고 하는데요. 그 만큼 주식 투자에 있어서 돈을 잃지 않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 워랜 버핏은 대중에게 비교적 짧은 조언을 남겼는데, 그의 조언은 언제나 복리의 법칙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는 장기 가치 투자자로써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을 매입하여 오랫동안 가리고 있는 투자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이너스라고 주식을 파는게 아닌 주식의 가치에 집중하고 기다린다면 결국 수익을 고둘 수 있으니, 절대 시장이 하락하여 너의 주식이 떨어졌다고 손해 보고 팔지 말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

 

728x90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 법칙 살펴보기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유럽의 거목이라 불리우는 위대한 투자가입니다. 그가 남긴 몇 편의 저서에서 그는 본인의 투자 법칙을 설명하였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그리고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산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그의 투자 법칙은 매우 유연해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내용은 항상 깨어 있는 자세로 배우고, 배움에서 얻은 확신으로 강하게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라는 점입니다. 많이 배운 사람일수록 함부로 나서지 못하는 법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사람이 확신을 가지게 된다면 강하게 밀어 붙힐 수 있습니다. 강력한 믿음 아래에는 수 많은 의심과 회의, 그리고 연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번에는 그의 투자 금기 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고, 소문에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놓은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하지 마라.

 

그의 금기 사항에 저는 매우 많은 공감을 하고 있씁니다. 시시각각의 시세에 연연하는 것, 소문에 귀기울이지 않는 것, 계속해서 계산하지 않는 것.. 역시나 그는 실전 투자자였고 위대한 투자자가 맞는 듯 합니다.

 


 

본인의 자산의 대부분이 주식 투자에 들어가 있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그 돈인 본인의 연봉을 아득히 뛰어 넘은 사람이라면 일일 시세의 급변에 초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의 금기 사항에는 오롯이 초연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그는 얼마 만큼의 초연함을 가졌기에 유럽 시장의 거목이라는 칭호를 얻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