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 PA 가 하는 일 (삼성전자)

by 세상의통찰 2022. 2. 6.
728x90

반도체 공정 설계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수 많은 사람들에게 취업이나 진로에 앞서 어떠한 직무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해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 글이 앞으로 반도체 업계에서의 취업을 바라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 소개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는 공정의 꽃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많은 지식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무입니다. 하지만 외부인의 시선으로 공정 설계 직무가 무엇을 뜻하는지 와닿지는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기에 공정이라고 하면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하고 자연스레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을 떠올리게 됩니다. 또한 설계라는 단어는 흔히 디자인을 설계하는 도면 등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 단어가 양립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부터 들 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공정 설계 직무는 앞서 살펴본 단어의 뜻대로 어떻게 공정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물건을 만들지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흔히 반도체 공정을 이야기할 때 8대 공정이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각각의 공정은 본인 만의 목적을 가지고 있고 본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하지만 본인만의 목적만을 우선시 하다보면 전체를 아울러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을 필연적으로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사람들이 바로 공정 설계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을 따서 공정 설계는 PA, Process Architect 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의 특징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는 제품을 개발하여 초기 양산 단계까지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제품 개발에 대한 총책임을 지기 때문에 업무상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그 만큼 잘못하면 다양한 부서의 비난을 받는 직무이기도 합니다. 제품을 개발에 대한 책임을 지기에 공정 설계 직무는 영업, 마케팅, 제조, 공정 기술, 품질, 설계까지 지원 부서가 아닌 거의 모든 회사 내 부서와 협업을 하며 일을 진행합니다. 그렇기 함께 무언가를 이뤄 나가는 것에 대한 열정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직무에 적성이 맞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회사 내 협업이라는 게 생각한 것처럼 쉽게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첨예한 갈등 사항이 많아 사실상 스트레스 받는 일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의 역량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의 역량이라고 한다면 앞서 설명한 협업 능력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공정 기술팀 간의 갈등에 대한 중재자 역할을 해내야 하는 것도 공정 설계 직무입니다. 또한 매일 같이 고객과 집적적인 소통을 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 외국어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고객사가 미국이 아닌 경우라면 그들에게도 영어는 제2외국어이기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닥치면 모든 일을 해내기 마련입니다.  또 하나의 공정 설계 직무의 필요 역량은 호기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정 설계 직무는 정말 많은 것을 알아야 하는데, 새로운 지식에 대한 왕성한 욕구가 없다면 일을 수행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각의 공정 기술 엔지니어와 대화를 하면서 그 들이 이야기하는 기술 용어들 그리고 기술에 대한 백그라운드나 공정 설비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은 설계팀, 품질, 제조 등 다양한 부서와 대화를 나누면서 더욱 필요하게 됩니다. 사담이지만 사람은 배움을 멈추면 그걸로 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의 하루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를 하다보면 하루에도 수 없이 다양한 문제와 맞닥뜨리게 됩니다. 루틴하게 돌아가는 일이 거의 없고 사실상 제품을 개발하면서 생기는 수 없이 많은 트러블 들을 봉합하는데 하루를 쏟는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평가 진행과 고객사에게 전달할 데이터 정리를 수행하고 몇몇의 기술팀과 품질팀이 요청하는 자료를 만들기도 하며, 시스템을 만지는 일도 합니다. 그리고 이를 원활히 하기 위해 본인의 모든 역량을 다하는데, 툴을 다루거나 코딩을 하거나 등등은 본인의 개인 역량이라 반드시 해야 하거나 그런 것은 없지만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상 반도체 공정 설계 직무에 관한 설명 글이었습니다. 모두가 희망하는 업을 찾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